요약
연대에 관한 타협주의자들의 주장은 대개 이렇다. ”지구가 젊은 것으로 보여질 수 있다 하더라도 (사실은 그렇지 않지만) 그것은 우주의 연대와는 무관하다. 왜냐하면 우주는 바로 진화론에서 말하고 있는 것처럼 오래 되었다는 독립적인 증거가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연대 문제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이러한 표현들은 진실이 아니다. 장구한 연대는 진화론의 핵심적 생각임은 오랫동안 강조되어 왔다. 게다가 행성, 항성, 은하계, 우주의 장구한 연대에 관한 증거들도 실상 지구의 진화론적 연대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주와 각 부분들의 오래된 연대들은 지구가 오래 되었다는 주장과 무관한 것이 아니다. 만일 지구가 젊었음이 밝혀진다면, 우주가 오래되었다는 증거도 허물어지는 것이다.
시간은 진화론의 필수조건이다.
오래된 우주를 주장하는 휴 로스(Hugh Ross)는 기원을 논하면서 ”연대를 문제꺼리로 볼 필요조차 없다” 라고 했고 (Ross, 1994, p.10), ”우주와 지구의 연대는 지엽적인 문제” 라고 주장한다 (Ross, 1994, p.8). 반면 수십년 전의 천체물리학자 에딩톤(Arthur Eddington)은 연대가 절대적으로 중요함을 인정했고, 연대를 무시한 진화론은 불가능하며 상상도 할 수 없다고 했다 : '오래된 과거를 돌이켜 보면 우리는 세계의 시작, 즉 원시의 혼란상태가 시간이 오래 지나가면서 오늘날의 우주로 형성되어진 것을 상상해 볼 수 있다' (Eddington, 1930, p.11). 그런 표현은 시간(time)이 창조주의 역할을 대신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이것이 우주의 진화에 있어서 시간의 역할에 관한 전통적인 입장이므로, 진화론의 근간에는 예외 없이 연대문제가 내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에딩톤은 저명한 과학자였을 뿐 아니라, 과학 특히 천문학 분야에서 잘 알려진 대중적인 사람이었다. 그는 자연주의적 이론에서 연대 문제가 핵심임을 반복해서 언급했다. 우주의 진화, 또는 우주의 생성에서 그는 ”시간이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Time occupies the key position)” (Eddington, 1933, p.91) 라고 했다. 에딩톤처럼, 칼 세이건(Carl Sagan)은 연대 개념의 창시자는 아니지만, 진화론에서 오래된 연대의 중요성을 옹호하는 입장을 취했다. 세이건은 우주의 진화론을 기술하면서 '시간(time)'이 최초 원인(First Cause)으로 하나님을 대신하는 것으로 기술했다 :
”알려지지 않은 오랜 시간 동안......우주에는 은하도 행성도 아무런 생명체도 없었다.....그러다가 첫 세대의 항성들이 태어났다.....항성들 사이의 어둡고 짙은 구름에서 작은 빗방울 같은 것들이 자랐는데, 이들은 핵융합 반응을 일으키기에는 너무 작았다.....그 중에 돌과 철(stone and iron)로 만들어진 하나의 작은 세계가 있었다. 이것이 초기의 지구이다.....어느 날 자신을 엉성하게 복제할 수 있는 분자가 하나 생겨났다.....이렇게 생명이 시작되었다. 단세포 식물들이 진화되었고....식물과 동물들은 땅이 생명체를 지탱하는 것을 발견했다.....[어떤 동물은] 직립하게 되었고.....자각능력을 가지게 되었다. 이 자각능력은 점점 빨리 발전하여 글쓰기, 도시, 예술, 과학을 발명하고, 행성과 항성에 우주선을 보내게 되었다. 이것들은 150억 년이라는 주어진 우주 진화의 시간 속에서 수소 원자(hydrogen atoms)들이 한 일들이다 (Sagan, 1980, pp.337_338).”
세이건에게 시간(time)은 우주를 존재하게 한 '창조자' 였다면, 행성 천문학자였던 윌리암 하트만(William K. Hartmann)은 동일한 생각으로서, 진화에 필요한 것은 단지 아주 긴 시간(long time)뿐이라고 표현했다: ”지금까지 설명한 모든 것으로부터, 행성 표면에 필요한 상황으로 액체상태의 물과 'C H O N (탄소, 수소, 산소, 질소)' 등의 원소들이 충분히 오랜 시간 동안 존재했다면 어느 곳에서라도 생명체는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Hartmann, 1991, p.621).
시간을 진화의 대행자(agent)로 삼아, 외계생명체를 발견하려는 진화론적 기대는 비판을 받다가 이제는 대중적으로 수용되고 있다 (Henry, 2002, p.170). 그러나 충분한 시간이 없다면, 자연이 ”스스로 실현(self-realization)”해 간다는 진화(evolution)는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Easterbrook, 1996, p.48).
진화론적 연대(Evolutionary Chronology)는 지구의 나이에 달려있다.
모든 진화론적 우주연대는 최종적인 해석에서 지구의 연대가 오래되었다는 것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만일 이 지구연대가 무너진다면 우주의 연대도 같이 무너진다. 지구의 연대가 오래되었으므로, 태양의 연대도 오래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다른 항성들도 태양과 같은 과정과 연대를 거쳤을 것으로 보는 것이며 (Bahcall, 1990, p.56, Fix, 1999, p.385), 허블상수와 우주연대도 우주가 항성보다 오래된 것으로 보이는 방향으로 조정되었던 것이다(Goldsmith, 1985, p.115).
태양계로 돌아와서 살펴보면, 달은 지구상의 가장 오래된 암석보다 약간 오래된 것으로 가정되었고, 태양계의 나이는 지구와 달보다는 오래되었다는 가정 하에서 운석(meteorites)들의 나이로부터 추정되었던 것이다 (Goldsmith, 1985, p.366). 수성처럼 운석자국이 많은 행성은 달과 비교하여 연대가 추정되었다 (Hubbard, 1984, p.197). 실제로, ”달의 나이와 운석자국 밀도의 상관관계는 다른 행성들이나 위성들의 나이를 추정하는 데에 사용되어져 왔다”(Fix, 1999, p.188). 이와 같이 순차적으로 연결되어진 연대 추정은 태양 성운(solar nebula)에서 일부 운석들이 먼저 생기고, 그 다음에 위성들과 행성들이 형성되었다면 논리적일 것이다 (Whipple and Green, 1986 p.222, Hubbard, 1984, p.9 Norton, 1998, pp.349-350). 게다가, 운석들의 연대들이 태양계의 연대를 명백히 45억년으로 가리키고 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Gariepy and Dupre, 1991 pp.216-217; Williams, 1992, p.2).
위에서 살펴본 연대추정의 사슬(chain)들은 실제 관찰에 의한 것이 아니라 추론에 불과한 것이며, 이 점이 때때로 지적되고 있었던 것이다:
”과학적으로 '사실(facts)'인 것처럼 막연하게 기술된 많은 것들이 실제로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당신은 이 책이 우주의 나이가 100억 내지 200억 살이라는 '사실'을 기술한 것처럼 인상을 받았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사실'이라는 단어의 그러한 사용은 실상 잘 살펴보면 단지 애매한 것을 표현하는 하나의 습관적인 말일 뿐이다. 실제로는 천문학자가 우주의 나이를 정하는 것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많은 관측 자료들로부터의 추론(inference)에 불과한 것이다 (Robbins, 1988, p.445).”
바꾸어 말하면, 진화론적 연대를 결정할만한 충분한 증거자료들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그들이 믿고 싶어 하는 연대로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 150여년 동안, 물리학자들과 천문학자들은 결과적으로 지구의 나이에 대한 지질학적 연대를 받아들이게 되었고, 우주와 천체의 연대를 지구권의 연대와 맞도록 재조정하였던 것이다. 천문학자뿐만 아니라 물리학자들도 그들의 연대학을 지구의 진화론적 연대틀에 맞추도록 노력하였던 것이다.
지구의 나이에 관한 물리학(physics)과 천문학(astronomy)의 분쟁은 1950년대에 해결되었다. 물리학과 지질학(geology)의 분쟁은 그 보다 50년 전에 물리학자들이 [지구연대에 관한 지질학적 연대에 찬성하여] 입장을 완전히 바꾸면서 해결되었는데, 이번에는 천문학자들이 [지질학자들과의 분쟁을 피하기 위해] 그들의 연대를 수정하여 훨씬 오래된 연대로 입장을 바꾸었던 것이다. 그들은 허블(Hubble)이 먼 항성의 고유 광도(intrinsic luminosities)를 낮게 평가했다고 결론짓고, 케페우스(Cepheid) 변광성의 거리 척도를 재보정함으로서, 이 두 개의 수정(정정)으로 인해 시간의 척도를 4배로 확대하였으며, 그 후에도 수십 년을 내려오면서 더욱 확대되어졌던 것이다. 198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 45억 내지 46억년으로 굳혀진 지구의 나이를 안전하게 초과하기 위해서 우주의 나이는 100억에서 200억년 사이로 평가되어졌다. 데이비드 라우프(David Raup)는 이것을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이러한 일들이 일어난 결과, 지질학(geology)은 천체물리학(astrophysics)에 비하여 묘한 도덕적 권위(moral authority)를 가지게 되었다” (Brush, 1989, p. 173).
지구의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에 대한 최초의 널리 인정된 이론적 설명은 챔벌레인(T.C. Chamberlain)에 의해서 제안되었다. 그는 그의 평가를 생물학적 진화에 필요한 추정 연대에 기초하였는데, 그의 견해는 '생물학적 필요성을 고려하기 위해서' (Brush, 1989, 172쪽) 라고 하였다. 이것은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에 의한 지구의 추정 연대가 생물학적 진화를 위해 고려되어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을 확립하기 위해 오랜 연대들이 선택되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젊은 지구 옹호론자가 아니지만 리차드 밀톤(Richard Milton)은, 주어진 '예상치'에서 벗어나는 방사성 연대측정 결과들이 쉽게 폐기되어지는 일들이, 여러 방사성 연대측정기법들을 통해 '측정'되어진 '연대'들이 서로 근접한다고 주장되어지는 이유임을 지적하고 있다 (Milton, 1997, p.49).
따라서 발표되는 연대 측정치들은 항상 미리 정해진 연대에 들어맞으며, 절대로 그 연대와 배치되지 않는다. 만일 모든 무시되어진 연대측정 결과치들이 휴지통에서 회수되어 발표되어진 연대측정 결과에 추가되어진다면, 그 결과치는 무작위적으로 보일 정도로 불규칙한 값이 될 것이다 (Milton, 1997, p. 51).
우드모라페 (Woodmorappe, 1999, pp.1, 6)도 동일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진화론은 지구의 진화론적 연대로 태양의 연대를 추정한다.
진화론은 지구가 수십억 년이 되었다고 주장한다. 여러 세대에 걸쳐서 천문학자들은 이것이 태양의 나이가 수십억 년으로 추정되는 유일한 진짜 이유라고 말해 왔다. 1920년대 에딩톤은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Eddington, 1926, p. 289).
”이전에는 헬름홀츠(Helmholtz)와 켈빈(Kelvin)의 수축 이론(contraction theory)이 지배했었다. 이것은 태양의 에너지는 태양의 점진적인 수축에 기인하여 중력에너지가 열로 변환되어짐으로서 공급되어진다고 추정하는 것이다. 수축으로부터 얻어지는 에너지 발생량은 현재 태양의 나이를 매우 오래된 것으로 보는 견해와는 맞지 않는다” (Eddington, 1926, p. 289).
그리고 왜 에딩톤은 태양의 수축이 태양의 일생 동안 에너지를 생산하여 공급하기에 불충분하다고 보았는가? 왜냐하면, '태양의 연대를 늘이지 않으면서 지구의 연대를 늘이는 것은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Eddington, 1926, p.295). 다시 말해 20 세기 초에 지구의 진화론적 연대가 확장되고 있었으므로, 추정되는 태양의 연대도 보조를 맞추기 위해 확장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태양에서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던지 간에 (융합(fusion) 만이든지, 혹은 수축과 융합이 같이 일어나든지), 태양의 추정되어지는 연대는 근본적으로 주장되어지는 지구의 연대에 근거하고 있다. 에딩톤은 이 점을 반복하여 지적했다 : ”지질학적, 물리학적, 생물학적 증거에 의하면 태양은 지구를 10억년 이상 [지금은 약 50억 년까지 간주된다] 지구를 따뜻하게 덥혀 왔다는 것이 확실한 것처럼 보인다” (Eddington, 1959, p.162). 이 말에서, 에딩톤이 '물리학적(physical)' 증거라고 말한 것은, 사실 지구가 오래되었다고 하는 지질학적, 생물학적 '증거' 이외의 아무것도 아닌 것이다. 에딩톤은 이 점에 대하여 분명히 말하고 있었다.
”그러한 중요한 질문에 관해 우리는 천문학적인의 논거만을 무조건 믿어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는 다른 과학 분야에서도 더 많은 결정적인 증거들을 찾아야 한다.... 오래된 지구 암석의 연대가 대략 12억 년인 것을 알게 되었다. 물론 태양은 지구와 그 암석보다 훨씬 오래되었음에 틀림없을 것이다.”(Eddington, 1929, p.96)
가장 오래된 지구암석의 진화론적 연대는 에딩톤이 살았던 시대 이후 12억년에서 무려 38억 년으로 확장되었다 (Milton, 1997, p.17).
두 세대 전에, 물리학자이며 대중적 과학자였던 조지 가모우(George Gamow)는 같은 방식으로 지구의 진화론적 연대로부터 태양의 연대를 추정하는 것에 관해 말하기를, ”우리의 태양은 지금 대략 30억 내지 40억년 된 것으로 추정한다....왜 태양 나이가 그렇게 되었는가? ......추정되어지는 지구의 나이가 대략 그 정도 되기 때문이다”(Gamow, 1953, p.301). 태양의 연대를 수십억 년으로 추정하는 동일한 논리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19 세기말에 지질학적 증거들은 지구의 나이를 수억년으로 늘렸고, 세기가 끝나면서 발견되어진 방사성 기법은 더 확실하게 지구연대를 45억년 정도까지 측정 가능하도록 만들었다.....어떻게 지구가 태양보다 더 오래될 수 있단 말인가. 이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것이다” (Robbins, 1988, 295 페이지).
정말로, 태양 연대를 추정하는 데에 적용되어지는 이 논리는 널리 알려져 내려왔다. ”태양의 연대는 행성 물질(planetary matter)의 연대에 의해서 46억년으로 측정되어졌다” (Hartmann, 1991, p.381). 하트만은 이 표현에서 지구 밖의 증거로부터 태양의 연대가 확정된 듯이 말하고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달라서 그가 언급한 '행성 물질'이란 것은 지구의 암석 이외의 아무것도 아닌 것이다. 더 솔직한 평가로, 천체학자 존 픽스(John Fix)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지질학자들은 바다 생물체의 화석이 존재하는 35억년 된 암석을 발견했다. 이 발견은 태양이 적어도 35억년 동안 지구를 비추어 따뜻하게 하였다는 분명한 증거인 것이다. 아마도 태양은 지구가 존재했던 기간만큼 오래 존재했을 것이다” (Fix, 1999, p.386).
앞의 문단에서처럼, 연구자들은 때때로 잘못된 논리에 대하여 객관적일 때도 있다. 태양전문가인 존 에디(John Eddy)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태양의 나이가 45억년 되었을 것으로 생각(suspect)한다. 그러나 이러한 연대에 반대되는 새롭고도 예상 밖의 자료들에 따라 다시 계산을 하고 이론을 조정한다면, 우리는 지구와 태양의 나이에 관한 어셔(Ussher) 주교 (역자 주 : 성경에 근거하여 지구연대가 6000년 쯤 되었다고 주장함)의 수치를 받아들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천문학에서 이를 부정할 만한 관측되어진 증거들을 많이 갖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늘날 태양물리학(solar physics)은 태양의 연대를 결정하기 위해 고생물학(paleontology) 자료를 이용하고 있다 (Kazmann, 1978, p.18).
이것은 놀랄만한 언급이다. 왜냐하면 에디는 사실 태양이 아주 오래 되었다는 어떤 확고한 증거도 없다는 것을 인정했기 때문이다. 에디는 창조 시점을 기원전 4004년으로 산정한 어셔 주교의 연대로 돌아오는 가능성까지 제안하고 있었다. 위에서 인용한 에디의 마지막 문장은 진화론적 태양의 연대가 '고생물학'에 의존한다는 사실을 주장하고 있었다. 에디는 다시 한번 통상적인 태양의 나이는 궁극적으로 진화론에서 가정한 지구의 나이 이외에 아무것에도 근거하고 있지 않음을 확인하고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