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학교 수료 소감

2009. 3. 8. 23:21칼럼

아버지학교 수료 소감문



5 주간의 아버지 학교 과정 중 4주를 마치고 이제 1주를 남겨 두고 있다.

4주간의 교육과정을 지나면서 나는, 그 동안 내 자신이 아버지 노릇을 잘한다고 크게 착각하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사람은 죽을 때까지 배워야한다는 말이 있는 모양이다.


이번에 아버지학교 공부를 하면서 크게 깨달은 것 중 하나는 가족에 대한 축복권이다.

늘 가족을 위해 기도를 해 왔지만, 아이들에게 손을 얹고 축복기도를 해 준 일은 여태없었다.

물론, 아내에게 손을 얹어 축복하는 일도 없었다.


아버지는 한 가정의 제사장 격으로 축복권이 있는데

성경에서 노아가 자식들에게,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 기도를 해준 것을 알고 있었지만 내 생활에 적용을 못하고 있었다.

앞으로 아이들과 아내에게 축복기도를 많이 해주어야 겠다.


허깅이라는 것이 이렇게 좋은 줄도 처음 알았다.

전에 트레스디아스 교육을 받으면서 교육 이수자들끼리 허깅 <아브라조라고 한다.>을 했지만,

가정에서 가족들과 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아들의 어깨를 안고 “사랑한다.” 하면 아들도 “ 네, 아빠 사랑해요” 하며 좋아하는 아들들...

주말에 만나는 아들들과 이렇게 서로 안아주는 행복을 아버지학교를 통해 얻게 되었다.

아버지학교가 참으로 고맙다.

아버지학교에서 배운 것을 계기로 축복기도와 허깅은 계속 해야겠다


아버지가 변할 때 가정이 변한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아버지의 영향력이 자녀에게 미치는 힘이 엄청나다는 사실을 다시 명심하게 되었고 나 스스로 믿음생활을

더욱 잘해야겠고 말 한마디라도 더욱 삼가야겠다고 느꼈다.


이제 주변에 있는 친구들에게 아버지학교를 적극 추천하여 친구들 가정마다 행복하게 살도록 해야겠다.

아버지학교에 다니도록 인도하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린다.



2009 , 03, 04

아버지학교 제37기 제갈유태

 

 

<자녀에게 편지 쓰기 숙제>

 

 (1)  언제나 믿음직한 아들 믿음이에게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  하신 성경말씀대로 너는 우리 집의 듬직한 기업이구나.

믿음이 너를 우리 가정에 주신 분이 바로 여호와 하나님이라는 것을 알고 그 분에게 감사한단다.

우리가 결혼하고 처음 몇 해 동안 애기가 없다가 4년 만에 고대하던 너를 낳았지.

세상에 나올 때 4.7 Kg의 튼튼한 아들로 나와서 그 동안 병치레 한 번 없이 잘 커 주었고 키우는 동안에도 한 번도

말썽부린 적이 없는 아들이었다.

착하고 신실해서 학교에서 공부 잘하는 아이로 선생님들께 칭찬받고 교회에서도 신앙생활 잘한다고 다들 칭찬하는 가운데

자랐지.


남들은 대학 입시다 뭐다 걱정할 때, 너는 경대의대에 쉽게 합격해서 우리에게 도를 했고, 부모 속을 썩인 적이 없이 대학을

마치고 결혼을 하고 포천에서, 대전에서 군의관으로 근무하며, 군 복무도 잘 마쳤고 사단장 표창도 받아 너의 성실함을 입증해 주었지.

군 복무 중 대학원 공부를 하면서 시간을 선용한 너에게 정말 장하다는 말을 하지 않을 수 없구나.


결혼하면 다들 부모를 떠나 살기를 원하는 데 너는 우리와 함께 살아주니 그 또한 얼마나 고마운지.

네가 택한 영아 또한 착하고 신실한 며느리로 우리에게 잘하니 아마 너희 부부를 통해서 하나님이 크게 영광을 받으실

줄 믿는다.

너희가 손자 평강이를 낳아 주어 아빠 엄마가 평강이의 재롱을 보고 사는 재미는 정말 세상에 다시없는 큰 기쁨이구나.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에 돌아올 때 평강이가 아파트 문에 쪼르르 달려 나와 반갑게 인사할 때나, 똑똑하게 잘 커는 모습을 볼

때 밖에서 쌓였던 모든 피로가 한꺼번에 풀어지곤 하더구나.


동생을 사랑하여 우애 있게 지내니 그 또한 아빠로서 매우 보기 좋고 너에게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

동생에게 양보하며 형으로써 의연한 모습을 보이는 너는 과연 믿음이로구나.

너희 형제를 인해 자식 농사 잘 지었다며 남들이 부러워할 때마다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한단다.


아빠는 이번에 아버지 학교에서 아버지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많이 배웠다.

하나님께서 세운 지상의 공동체 가운데 하나는 가정이요, 또 하나는 교회 아니겠니?

한 가정의 아버지는 그 가족들을 대표하는 자로써 하나님 앞에 올바로 살며 경건하게 가족들을 이끌 막중한 책임이 있고,

또한 가족들을 축복할 권위도 있다고 배웠다.

그 동안 내가 아버지로써 좋은 본을 보이지 못한 점도 많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 점에 대해서는 미안하다.


이제, 아빠의 소원이 있다면 지금처럼 각자가 신앙생활 잘 하여서 하나님 앞에서 축복 받으며 잘 살아 주는 것 하나란다.

그렇게 하실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아빠도 늘 너희를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마.

우리 더욱 열심히 신앙생활 잘하자. 훗날 하나님 앞에 설 때 잘했다 칭찬 듣는 우리 모두가 되자.

사랑한다.

나의 아들 믿음이!


2009, 02, 28 너를 사랑하는 아빠가

 

 

 

(2) 사랑하는 아들 소망이에게


소망아...


중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서울로 올라가서 지금까지 우리 곁을 떠나 살고 있지만, 객지에서도 몸 건강하게 신앙생활

잘 하는 너를 보면 그저 하나님께 감사하고 또 네가 고맙기만 하구나.

네가 서울예고에 합격하고 평창동에서 하숙을 시작할 때 가재도구를 네 방에 넣어주고 내려올 때가 생각나는구나.

공부를 위해 어쩔 수 없었지만 어린 너를 객지에 혼자 두고 내려오는 아빠 엄마의 마음은 허전하고 아팠단다.

연예인 교회에 등록하면서 담임 목사님과 찍었다고 보내준 네 사진을 아빠 책상에 붙여 놓고 그 사진을 들여다 볼 때마다

너를 위해 기도하였단다.

“하나님, 우리 소망이를 지켜주십시오. 어린 나이에 혼자 부모를 떠나 살고 있을 때 외롭지 않게 좋은 사람들 많이

만나게 해주세요.”


어느 듯 3년의 과정을 마치고 서울예고를 수석으로 졸업할 때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예고 오케스트라와 피아노 대표 연주자로

네가 협연을 할 때에는 장한 내 아들 덕에 얼마나 뿌듯했는지 모른다.

서울대학교에 입학하여 다닐 때 삼익피아노 콩쿠르에서 대상을 받으며 서울 리츠칼튼 호텔에서 시상식을 할 때 부모라고

그 격조 높고 화려한 시상식장 맨 앞줄에 자리를 배정받고 만장했던 축하객들과 만찬을 할 때도 얼마나 기분이 좋았던지 모른다.

우승자 연주를 하는 너의 늠름한 모습을 볼 때에는 그 동안 고생하며 뒷바라지 했던 모든 기억들을 한꺼번에 날려 버리는

듯 했지.

해외파견 음협 콩쿠르에서 1등 하여 병역특혜를 받고 이어서 동아 콩쿠르에서 1 등하여 상금을 두둑이 받았을 때 등...

네가 아빠 엄마를 기쁘게 해 준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구나.


너는 서울대학교에 입학하자마자 서울대 찬양선교단 반주자로 2년을 봉사하고 3학년, 4학년 때는 찬양단 지휘자로 봉사를

계속했지.

그렇게 활동을 하면서도 서울대를 졸업할 때 수석 졸업이라는 영예를 차지하였으니 아마 하나님께서 너의 그 섬김과 봉사를

기쁘게 열납하신 까닭이라고 생각한다.

토요일마다 피곤할 터인데도 굳이 대구로 내려와서 본 교회 성가대 지휘자로 교회를 섬기려는 너의 마음도 하나님께서

받으셨으리라 믿는다.

유학가면 교회를 섬길 기회가 없다며 주말마다 내려와 교회도 섬기고 가족들과 한 자리에서 저녁을 먹을 기회를 만드는

너를 보면 나이 보다 생각이 깊다는 것을 느낀단다.


소망아.

이제 대학원을 1년 더하고 유학을 갈 너의 앞길에 항상 하나님이 함께 하시고 항상 지켜주시기를 아빠 엄마는 기도할 뿐이다.

요즘 해외 콩쿠르를 위해 연습하느라고 힘들지 ?

하나님께서 다른 사람보다 네게 특별한 달란트를 주셨으니 반드시 너의 앞길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을 믿는다.

다만, 더욱 겸손하게 하나님께 기도하며 연습하기 바란다.

하나님께서는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고 교만한 자를 꺼꾸러뜨리신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항상 겸손하게 처신하고

어딜 가든지 낮은 자리에 서며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사람이 되거라.

그럴 때 비로소 하나님께서는 이전보다 더욱 너를 높이시고 하나님의 영광을 들어내는 도구로 사용하실 줄로 믿는다.


소망아.

너에게 주신 달란트를 가지고 세계적인 피아니스트가 되어서 하나님께 크게 영광 돌리는 그날까지 아빠 엄마는 열심히

기도하고 너는 연습하기로 약속하자.

사랑한다. 우리 아들 소망.

 

2009, 02,  너를 사랑하는 아빠가

 

 

 

 

자녀가 사랑스러운 20 가지 이유         

                                                 제갈유태 (대구 37기, 자녀 제갈소망)



1.믿음생활 잘하고 있어서 사랑스럽다.

2.훌륭한 피아니스트가 된 게 사랑스럽다.

3.서울예고, 서울대를 수석 졸업할 만큼 노력하고 성실하니 사랑스럽다.

4.많은 콩쿠르에서 1등 하여 부모를 기쁘게 하니 사랑스럽다.

5.찬양대 지휘자로써 대원들에게 잘 가르치는 모습이 사랑스럽다

6.교회에서 성도들에게서 칭찬 들으니 사랑스럽다

7.콩쿠르에 도전하는 자세와 탈락했을 때도 낙심하지 않는 자세가 사랑스럽다

8.멀리 떨어져 있어도 부모에게 걱정 끼치지 않으니 사랑스럽다.

9.교회 봉사를 위해 매주 토요일마다 대구로 내려오는 열심이 사랑스럽다.

10.형을 좋아하고 형의 의견을 구하는 자세가 사랑스럽다

11.자립심이 강하고 혼자 자취생활도 잘하니 사랑스럽다.

12.인사를 잘하고 예의 바른 자세가 사랑스럽다.

13.부지런히 자신을 다듬어가는 모습이 사랑스럽다

14.몸가짐이 바르고 처신을 잘해서 사랑스럽다.

15.돈을 낭비하지 않고 저축하는 습관이 사랑스럽다.

16.자신의 장래를 미리 생각하는 자세가 사랑스럽다.

17.선교찬양대를 통해 하나님 영광 드러내니 사랑스럽다.

18.지혜가 있고 두뇌가 명석하니 사랑스럽다.

19.배움에 대한 열정이 사랑스럽다.

20.말이 논리적이며 설득력이 있으니 사랑스럽다


 

 

 

마지막 5주 째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

 

 

마지막날은 온 가족이 와야한다기에 가족들에게 전했더니 어머니, 큰아들 내외, 작은 아들, 손자들까지 왔다.

 

 

 7조 조장 형제와 함께...

 

 

헌신적인 봉사, 섬김으로 본을 보여주신 선배님들의 멋진 연주 모습

 

 

 

이번에 배운 것 메모

(강성율 조장 형제의 편지글 중에서)

아버지는 자녀의 삶의 원천이 된다.

아버지는 자녀에게 지표가 된다.

아버지는  자녀에게 자부심이 된다.

아버지는  미래의 보장이 된다.

아버지의 자리는 너무 커서 세상의 그 어떤 것으로라도 대체가 되지 않는다. 아버지는 자녀들이 부족함이 없도록 돌보아 주는  <목자>요

아버지는  자녀들이 양식을 얻을 수 있는 <푸른 초장>이요.

아버지는  자녀들이 안식을 얻을 수 있는 < 쉴만한 물가> 요.

아버지는  자녀들의 <삶의 시작>이요.

아버지는  자녀들이 돌아갈 수 있는 따스한 <품>이어야 한다.

아버지는 자녀들이 바라보는 <삶의 초점>이어야 한다.

아버지가 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지만, 하나님이 우리에게 부여하신 특별한 은총이자 영광이다.

자녀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주고 용납해 줄 때 자녀는  자신을 긍정하며 소속감과 자신감, 용기를 부여받게 된다.

<아버지가 살아야 가정이 산다> 는 말은 < 아버지가 죽어야 가정이 산다>라고 바뀌어야 된다는 뜻이다.

좋은 아버지 , 최고의 아버지, 멋진 아버지, 믿음직한 아버지, 자녀에게 꿈을 주는 아버지가 되어야 한다.

 

 

아버지학교 수료증에 기록된 내용

순결 서약서

나는 아버지로서 

성적으로 순결하고

영적으로 거룩하고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아갈 것을

사랑하는 가족과 사회 앞에 서약합니다.

2009, 3, 7

서약자 제갈유 태

 

순결선언문

1. 나는 나의 아내를 사랑하며, 자녀들에게 모범이 되는 삶을 살겠습니다.

2. 나는 음란, 탐욕, 분쟁, 시기, 이기적인 생각을 거부하겠습니다.

3. 나는 음란물을 사지도 , 보지도 않고, 보관하지도 않겠습니다.

4. 나는 저속한 말, 남을 헐뜯는 말을 하지 않고, 격려하고 칭찬하는 말을 하겠습니다

5. 나는 술과 담배를 삼가하고, 도박과 마약을 거부하며 , 폭력을 행사하지 않겠습니다.

6. 나는 공정하지 않는 돈을 바라거나 주고받지 않겠습니다.

7. 나는 거짓과 요행, 미신을 멀리하고,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아가겠습니다.

8. 나는 공중도덕을 준수하고 사회의 기본 질서를 잘 지키겠습니다.

9. 나는 어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존중하겠습니다.

10. 나는 내 이익을 위하여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며 자연환경을 보호하겠습니다.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느 장로의 신앙고백 (동아일보에서 받아 옴)  (0) 2010.01.05
2009, 예수 사랑 축제  (0) 2009.11.04
나의 이름은 남자입니다.  (0) 2009.03.06
아버지는 누구인가  (0) 2009.03.02
사랑하는 아버지   (0) 2009.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