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차가 있는 땅 잔세스칸스/네델란드 잔세스칸스 풍차

2016. 6. 11. 18:26여행

<잔세스칸스의 풍차 >

 

                           제갈유태

 

언제 가보나 꿈꾸던 곳

바다보다 허리  낮춘 땅

풍차는 멈췄어도

꿈꾸던 이들은 돌아

외롭지 않은 땅

 

큰 날개 끝 바람도 쉬는 데

앞바다 배 한 척 흐르니

한 폭의 그림 잔세스칸스

 

가라앉은 땅 지키는 그대

풍차도 지켜주오.

아이들 꿈

언제까지나 지켜주오

 

 

 

1600년 경 잔 강 주변에 살던 잔담 사람들이 무여과 어업으로 부를 쌓게 되었고 풍차를 세우게 되었다.  처음에 풍차는 침수 방지용으로

사용되었으나 후에는 산업용으로 쓰이게 되었다.
보리,쌀,종이, 목재, 식용유, 겨자, 담배, 대마와 그 밖의 많은 다른 상품들이 1,000  여 개의 잔스풍차에서 생산,  가공되었다.

그러나 1850년부터 풍차의 산업기능은 중기기계의 등장으로 인하여 사라지게 되었다.

단지 13개의 풍차만이 남겨져서 그 당시의 산업과 기술을 보여주는 기념관 역할을  하고 있을 뿐이다.

 

잔스 지역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산업지역으로 만들었던 약 1,000 개의 풍차들은 1920년에 이르러서는 겨우 스무개가 남게 되었다.

이러한 풍차들을  후세에 물려주기 위하여 1925년 3월17일 잔스풍차협회가 설립되었다.

이 협회는 10개의 풍차를 소유하고 있으며  최적의 상태로 풍차를 관리하고 정기적으로 풍차를 작동시키고 있다.

 

ZAANSE SCHANS (풍차마을)

 

 

암스테르담 북쪽 약 15km 지점에 있는 잔세스칸스는 풍차마을로 널리 알려져 있다. 집이 대부분 흰 테두리의 목조 건물로 되어 있으며,

마을 곳곳에 크고 작은 풍차들이 흩어져 있어 마치 동화나라 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풍차 외에도 나막신과 지즈를 만드는 곳이 있어 네덜란드를 찾는 관광객이라면 꼭 한번은 들르는 곳이다.

 

 

[글 참고] 대한여행사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scsonpaul&from=postList&categoryNo=19






 

 

 

 

 

 

 

 

 

 

 

 

 

 

 

 

 

 

  

   풍차 내부

 

  

    풍차 내부2

 

 

 

  

    풍차와 오리, 그리고 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