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와 유아세례란 무엇인가? 침례란 무엇인가?

2013. 2. 4. 22:35교회,신앙생활


세례와 유아세례란 무엇인가

(1) 세례 (洗禮), 침례(浸禮) 란?

교회에는 중요한 성례식이 두 가지가 있는데 성찬식세례식이다.  

ㅍ  

세례는 일정한 기간을 교회에 출석하고 본인이 예수그리스도를 참 마음으로 믿으면 받게 되는 것으로써 


교회는 세례 받는 이가 과연 세례 받을 대상인지 판단하고 주게 된다. 이 판단은 당회가 한다.



믿는 다는 것은 예수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며 세상 죄를 대속하는 구세주 이심을 믿는 것으로


교회 여러 성도들이 보는 가운데 목사님의 위 질문에 답하는 절차를 걸쳐야 된다 . 



장로 교회에서는 세례식을 베푸는데 죄를 씻는 의식으로 담임 목사님이 세례 받는이의 머리에 물을 묻히는 것이다. 


이때 집례 목사님이 "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에게 내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노라 "  하면서 선포하게 된다. 


침례교회에서는 강이나 목욕탕, 또는 교회당내에 침례(浸禮)탕을 마련하여 침례 받는 이의 몸을 완전히 물 속에 잠그었다가 일으킨다.


이는 죄를 씻는 다는 의미 보다는 옛 사람을 완전히 죽이는 것을 더 강조하는 상징이다. 


성서 기록을 보면 예수그리스도는 요단강에서 침례를 받았다.


필자는 침례교회에 다닐 때에 강에서 침례를 받았다. 지금은 장로교회에 다니고 있다.


세례와 침례는 방법과 강조하는 것이 조금 다를 뿐 그 뜻은 동일하다.



세례는 이 밖에도 매우 심오하고 깊은 뜻이 많다.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다른 이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가까운 교회에 출석하면서 배우시기 바란다.



유아세례는  아기의 부모가 아기를 대신해서 받는 것으로써 아기를 신앙으로 잘  양육하겠다는 뜻을 교회 앞에 


밝히고 받는 것이다.  유아 세례를 받은 사람은 훗날 입교식을 따로 받으면 세례를 받은 것으로 간주하고 정회원으로 인정한다.


누구나 세례를 받으면 그 교회의 정회원이 되며 공동의회의 발언권이 주어진다.

세례받는 모습 , 둘러선 사람들은 장로들이다.




유아세례 받는 모습